글 작성자: 개발섭

Terminal을 통한 git-hub 연동 방식을 적용해봅시다.

이 과정은 대부분 선수 과정을 걸쳐서 적용해야됩니다. 

1. 내 pc에 git이 깔려있다. 

2. 내 git에 git-hub가 연동되어 있다.

3. 내 git-hub에 기초 파일연동이 끝난 상태이다. 

이 3가지 상태가 되어 있지 않다면, 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차후에 이 3가지에 대해서도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포스트로 연동해서 나중에 하는 걸로 해보죠.

첫째로 해야할 일은 git-hub와 내 현재 로컬 파일과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체크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작업이 먼저 진행 되어야지. push를 할 수 있습니다.

즉 내 git-hub와 뭐가 달라졌는지 땡겨온다.라는 뜻의 pull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둘째로 모든 파일을 git에 넣는 작업을 합니다. 즉, git에 변경된 파일을 집어 넣는 작업을 진행할 것인데요. 만약 자신의 파일이 처음 올리는 과정이라면, 모든 파일이 들어가지만, (추측이지만) 이미 기존 파일이 있는 상태라면,  달라진 파일만 적용되서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째로 commit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commit은 쉽게 말하면 이번 버젼의 제목을 적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commit -am을 해주고 " ~~~~" 쌍따옴표 안에 그 버전의 제목을 적어주고 적용을 시키면

밑에 보이는 사진처럼 새로생긴 파일과 변경된 파일의 차이점을 체크를 하게되고


넷째로, 자동적으로  올려주진 않기 때문에 이것을 git-hub로 올려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push 명령어를 통해서 이 과정을 진행시키는데  git push origin 을 통해서 진행을 시켜주면 내가 이전 버전과 얼만큼의 차이가 나는지 알수 있습니다.



그러면 git-hub에는 어떤식으로 적용되어있는지 확인 해볼까요?

이게 이전 버전의 사진이라면


이게 적용 된후의 사진입니다 .


codeBaekJoon의  날짜가 달라진 것이 보이세요? 그게 아까 commit -am ""했었던 것과 같죠.

이제 이 2019.02.06을 클릭하면,  얼만큼 변경 되어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변경된 코드에 대해서요.

새로 추가 된 코드에 대해서는 완전한 초록색으로 


변경된 차이가 있는 코드는 왼쪽은 이전코드로 빨간색을 오른쪽은 현재 코드로 초록색이 달라진 부분입니다. (즉, 추가된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이런 식으로 코드 변경이 생기면, 이전 코드와 뭐가 달라졌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이전버전에서는 오류가 나지 않았던것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괜찮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code리뷰를 할때 이전에 코드를 어떤식으로 작성했는지. 그리고 이 코드를 얼마나 많이 바꿨는지 아니면, 이코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짰었는지를 확인 해보고 싶어서 git-hub에 올렸고

또한 나중에 협업 프로그래밍을 하기위해서는 미리미리 git을 배워야한다고 생각해서 올렸습니다. 

아직 git에 대해서 완벽하지 않지만, 그 과정을 배우는 것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