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개발섭

커밋을 올릴때 항상 고민인건 도대체 여기에 뭘 써야하는가를 많이 생각하는데, 저는 가끔 생각하다보면 일정한 양식을 잘 지키는게 중요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일정한 양식을 맞춰서 작성하려고 하는데, 그것들을 잘 정리한 블로그를 많이 보아왔고, 많이 활용했습니다. 

 

https://tech.ssut.me/write-a-good-git-commit-message/

 

좋은 깃(Git) 커밋 메시지 작성하기

부. 어떻게 깃 커밋 메시지를 작성해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날까요? 안나요 그런거. 들어가기 전에 우리가 왜 깃 커밋 메시지를 작성하는지 생각해 봅시다. 코드 리뷰를 빠르게 하기 위해. (speed up the reviewing process) 릴리즈 노트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되기 때문에. (help us write a good release note) 심지어 5년 후에 그

tech.ssut.me

https://tttsss77.tistory.com/58

 

Git 사용 규칙 - Git commit 메시지

본 글에서는 더 나은 커밋 로그 가독성, 협업 및 리뷰, 코드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위한 깃 커밋 메시지 규칙을 정리한다. 공통 규칙 1. 커밋 메시지는 최대한 한글로 작성한다. 2. 메시지 본문에 모든 변경 사항을..

tttsss77.tistory.com

여기 글을 보고 대충 양식을 맞췄는데 이렇습니다 . (일단 아직 issue를 전달해볼정도로 저의 코드가 완벽하지는 않으니 이슈부분은 없습니다.)

 

2019.08.24 CSS 부트스트랩추가 및 Home.jsp 개편

 

<수정사항>

* 부트스트랩 파일 추가 사용자 설정 변경

* home.jsp 레이아웃 변경.

* result.jsp 레이아웃 변경.

* css 기능중 nav, footer 갱신.

 

<개선사항>

1. API키같이 불변값들은 따로파일 만들기.

2. Spring이기때문에 new summoner처럼 객체안쓰고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서, Bean으로 시도해보기..

3. 그 header에서 400번대 에러구문 받으면 없는 사용자 띄우기.

4. input값에서 띄어쓰기해도 문제없이 작동하게 하기.

5. result.jsp 레이아웃 개편

 

이런 폼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 그래야지 어딜 얼만큼 고쳐야하고 어디가 변경됬는지를 확인하는 습관을 잘 들일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런 양식을 꼭 지키려합니다. 

 

어떤식으로 써야하는지?

첫줄은 무조건 제목 커밋이되므로 날짜를 꼭 적어줍니다.  날짜 뒤에는 가장 크게 변한 변경사항들과 추가사항들을 적습니다.

 

수정사항에는 변경 되었던 소스들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적습니다.

 

개선사항에는 앞으로 내가 뭘 더 만들었으면 좋겠는지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개인 커밋에서는 최대한 이런 방식으로 지켜보려고 합니다. 그래야지 제가 남은 것이 얼만큼 있고, 남은 걸 얼마나 해결을 했는지? 그리고 무엇을 수정했는지 알아 보기 편해보이기 때문에 이런 양식을 지켜보려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