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개발섭
1~2일차는 사실상 Servlet-JSP 연동에서 가장 헤맸고(헤매었는지 헤맸는지 뭔지 내가 알빠야?) 어디서 가장 해맸냐면, 시발 그 JSP에서 모든 파일이 열릴거라고 착각한 내자신이 너무 밉다.
 
JSP는 HTTP 리스폰스와 리퀘스트를 받지 않고 그냥 형식만 띡 있는 상태라, 리스폰스나 리퀘스트를 직접적으로 받는 쪽은 서블릿이 하는 것이고, 그 내용을 받아서 JSP 전달해주는 게 Servlet이 할일인거임. 
 
즉, JSP는 폼만 만들어서 보여주고. 실질적으로 내용은 서블릿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 근데 그걸 몰라서 JSP를 서버에서 열어보면서 왜 NULL포인터 예외가 뜬다고 지랄했던 나를 보면서 너무나도 빡이 친다. 
 
그건 당연히 안되는 거기때문이다. 안되는 이유야 당연한것. 받은게 없으니 NULL포인터를 뱉어내는것
 
즉, 나는 인강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지 못했던 것이다. 덕분에 2일동안 별의 별 뻘짓, 검색짓만 하면서 삽질을 했던 것이다.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그걸 인강을 다시 복기하면서 뭔가 좀 이상하다라는 걸 조금씩 정신이 들면서 알아차린게 레전드. 
3일차 지금에서 알아차린게 문제고, 그걸 알아차린거가 12~13시쯤 이였던것 같다. 그래서 그걸 해결한 다음에, 이후에 코드를 짜는데 있어서 거의 윤활류 마냥 촥촥 진행되었다.  딱히 안되는 부분도 없이 그냥 하라는 대로 쭉 진행 시키니까 백엔드 파트는 거의 대부분 완성을 시켰다. 수정하는 정도의 간단한 작업만 완성 시키면 게임 종료.
 
이제 문제는 JSTL과 DOM, AJAX를 잘써서 얼마나 잘 구현하는가를 볼 차례이다. 특히 객체를 한개의 CSS덩어리로 만드는 과정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어려워 보인다.  그래도 대충 어떤 식으로 만들지는 감이 온다. JSTL로 반복문 해버리면 될 것 같으니 넘 걱정 안해도 될것 같다. AJAX가 가장 큰 산이다. 좀 어려워 보여서;
 
아무튼 애썼다. 오늘 안에 다 만들면 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2019.08.12 17:58]

 

오늘 마지막으로 어디까지 했는지 적어보자면, 

 

1. JSTL 반복문으로 따로 쪼개버림.

2. JSTL 적용이 maven으로 했을때 예상보다 잘안되서 그거 찾는다고 고생함.

-> 해결방안은 tomcat라이브러리에 jstl.jar를 넣어서 해결함. 

3. ajax, queryselector, addEvenListener를 써먹는 방법 찾고 재대로 적용되는지 확인해봄.

XMLHttpRequest를 통해서 open 이랑 send 어따 써먹는지? 확인해봄.

4. ajax 성공시킴. 

 

남은 것들

FE: CSS 깔끔하게 해서 완성 시키기.

BE: TodoFormServlet을 통해 todoForm.jsp로 포워딩하기. TodotypeServlet만들고 TodoDao , update 메소드 잘 수정해서 적용될수 있게끔 만들기.

 

[2019.08.13 12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