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허접프로그래머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서...

이번에 서평리뷰를 통해서 소개하고 싶은 책은 배워서 바로 쓰는 14가지 AWS 구축패턴입니다. 이책은 AWS에 관련된 서비스를 통하여, 서비스 구축 패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으로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실제 웹 서비스를 구성해야하는 상황인데, 어떤 포멧으로 구성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런 상황에 알맞는 AWS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책이라고 보면된다.

 

AWS를 처음 접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사실 AWS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처음 서비스를 배포해보는 사람입장에서는 이 책은 상당히 어려운 책이라고 볼 수 있다. AWS는 진짜 말그대로 별의별 서비스가 다 있으니까 솔직히 이 서비스를 하나를 익히는 것도 처음 접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까다로울 수 있다.

 

AWS에서는 정말 많은 서비스가 있다.... 너무 많아..

 

이 수많은 서비스들을 어떤식으로 융합해서 사용해야지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처음 개발을 하는 사람이거나 이제 막 AWS를 사용해야하는 사람입장에서는 좀 동떨어지는 이야기이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서비스를 운영해야하는 입장이라면 읽어보자.

하지만 이 책의 진면모는 실제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자신의 서비스에 맞는 AWS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 혹은 지금 당장 EC2, RDS등으로 간단하게 구성만 되어있는 시스템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변경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자신의 시스템에 맞는 AWS 서비스 혹은 그에 맞는 설계 패턴을 익히는데 도움을 준다.

 

책의 구성은?

1. 현재 만들려하는 서비스의 개요.

 

 

책의 구성은 다음 구성처럼 내가 지금 당장 구성해야하는 포멧에 대해서 설계사항에 대해서 적혀있다. 아래의 예는 기업 사이트를 설계해야할때 생각해봄직한 개발적 요구사항이다.

서버를 구성하거나 웹 서비스를 구성할때만큼은 특수한 설계에 맞춰서 설계가 되어야하는 점이 있는데, 개발자 자신이 토이프로젝트던, 사이드 프로젝트가 되었든 실제 업무가 되었든간에 자신이 생각한 서비스의 필요한 요구사항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요구사항이라던가 개요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설계시에도 이책에 추천하는 설계패턴을 참고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2. AWS 서비스 구성도

 

 

개발자가 AWS서비스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서비스 설계를 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렇기 때문에 책에서 추천하는 서비스의 구조도를 보고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 맞추어서 설계를 진행하는 것도 꽤 도움이 될것이다. 위의 두개의 예시는 웹사이트 구성도와 파일서버의 구성도가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점을 알아볼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서비스의 구성에 따라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AWS 서비스가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서 내가 무슨 서비스를 써야하는지에 대해서도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서비스 구성도에서 사용되어지는 AWS 서비스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

구성도만 적혀있다면, 이책은 사실 책으로 출판되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은 결국에 각각마다. 추가되어진 들어봄직한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일반적으로 AWS에 알려져있는 서비스가 아닌 다른 서비스들 예를 들면, EFS, Glacier, EKS등을 설명한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EC2, RDS, Route53등의 서비스들에 대해서도 설명하지만, 간단하게 설명되어있고, EC2를 좀더 활용할 수 있는 Auto Scaling과 같은 것에 조금 더 큰 비중이 맞추어져있다는 점을 알고 책을 보면 좋을 것 같다.

 

 

덧붙이는 말로...

개인적으로 AWS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SAA)를 공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이 책이 꽤나 접점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의 경우 SAA에서 AWS 중요 서비스들을 한번씩 다 훑고 지나가야하기 때문에, 실제로 이 책을 한번 읽어보고 SAA를 준비하는 것도 꽤 많은 도움을 줄거라고 생각한다. SAA를 공부하면서 한번쯤 보았던 기술들이 거의 대부분 이책에서 한번씩 집중적으로 조명해주었기 때문에, 이책을 통해서 겉핥기로 SAA에 대해서 공부 흥미를 돋우고 SAA를 재대로 시작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결국 실제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인프라를 AWS로 구성할때 보면 좋은 책이다. 결국 AWS를 괜찮은 효율을 가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EC2로 우격다짐으로 구성하는 것이 실제로 효율을 더 떨어트리거나, 혹은 서비스 요금이 더욱 크게 과금되는 상태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보면서 효율적으로 자신의 설계한 서비스에 맞는 AWS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자신의 구성한 서비스의 효율 그리고 서버비의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발자가 만든 서비스 효율과 금액적인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한번쯤 참고해볼만한 책일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