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개발섭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초서

잠깐이나마 자바스크립트(Node.js)를 사용하여 개발을 해봤었는데, 다른 언어들과 다른 문법적인 특성 그리고 "자바스크립트스러운" 개발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아쉬움을 줬었다. 특히, 개중에서 가장 나를 골탕먹었던 것은 await/async와 같은 비동기적인 특성을 재대로 활용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고, Promise는 나를 한번 더 좌절하게 만들어줬다.

물론, 구글링과 여러가지 이전 코드 스타일들을 따라하면서, 필요할때만 문법적인 것에 대해서 확인해보고 그것이 끝이어서 이왕 알아볼때 전부 문법적인 특징을 잘 활용해서 사용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라는 것이 스스로에게 되게 아쉬웠던 점이 많았다.

내가 가장 궁금했었던 것들 즉, ES2016부터 자바 스크립트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오면서 진화를 하고 있는데, 도대체 그것이 뭐가 변해가고 있는건지 명확하게 모르겠다는 점이었는데, 이책에서는 모든것에 대해서 모두 적어놨다는것이 신기했다.

책의 구성

이 책의 구성은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설명과 퀴즈로 구성되어있다.

설명 파트에서는 이 문법의 특징. 사용법과 같은 용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예외케이스들과 함께 설명을 추가하는 부분이 있고,

퀴즈 파트에서는 내가 배웠던 개념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게 퀴즈를 통해 정리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꽤 알차다

완전 초보자가 봐도 괜찮고, 타 언어를 사용하다가 자바스크립트 언어에 익숙해지고 싶은 사람이 이용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이렇게 년도별로 업데이트된 내용을 적어준것도 꽤 좋았다.

결국 자바스크립트에서 가장 주안점으로 봐야할 것들 비동기적인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문법과 같은 것들이 정리가 잘 되어있으며, 구 레거시 코드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ES2016부터의 버전의 문법이 대부분 포함되어있다는 점도 역시 매력적이다.

개인적으로 ES버젼의 문법을 익힐 수 있다는 점도 좋았고, 책 자체도 빠르게 읽히는 것도 좋았다.

마지막으로

자바스크립트에 첫 진입인 개발자들이나, 아예 개발 초심자가 읽기에도 충분히 괜찮은 책인 것 같아서, 한번쯤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