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개발섭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보안은 중요해!

보안은 늘 중요하다. 그리고 익명의 사용자를 받아오는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보안은 정말정말 중요하다는 걸 많이 깨닿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네트워크 보안은 도대체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하는 것인지? 그리고 어디까지 보안을 하는게 맞는것인지? 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주제이다.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을 통해서, 보안이라는 것을 첫 설정하기 위해서 어떤 발걸음을 걸어야하는 것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다.

 

두 보안을 동시에 배운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소프트웨어적인 보안 시스템을 먼저 생각하기 마련인데, 실제로 보안 시스템의 경우 랜선 즉 물리적인 환경까지 고려하는 설계가 필요하다. 여러가지 시스템적인 보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라면 필수적으로 필요한 물리 설계 방식에 대해서도 작성이 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보안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보안 프로세스에 대해서  보안 담당자로써 어떤 대응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도식화해서 알려준다. 

소프트웨어적인 보안도 당연히 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소프트웨어적인 보안 프로세스도 설치, 실행과 같은 여러 상태에 대해서도 많은 사진과 많은 커멘드들을 첨부해서 보여준다. 특히, 보안과 관련한 로그, 그리고 패킷 분석등과 같은 기술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작성되어있었다. 

키바나를 활용한 로그 분석이 나는 개인적으로는 제일 흥미로웠는데, 보안 관련한 정보들을 키바나로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로웠다.

마지막으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늘상 중요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프로세스로 제공해야할지는 모르기 때문에,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을 통해서 보안 기능이 무엇이고 어떤 프로세스로 구성되어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Back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트맨으로 테스트하던 나에게  (0) 2021.10.05
⌜스파크를 활용한 실시간 처리⌟ 서평  (0) 2021.05.22